“현대건설은 훌륭한 스승이자, 좋은 친구입니다”
by 경영분석팀 ‧ 김승민 매니저
Q1. 직무에 대해서 소개해주세요.
경영분석팀에서 손익분석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손익분석 업무는 손해와 이익을 분석하여, 이를 토대로 회사의 방향성과 가치를 끌어올리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제가 속한 경영분석팀은 경영 목표를 수립하고, 평가 기준을 마련하여 일정 기간동안 조직이 수행한 성과를 분석 및 정리하여 경영진의 의사결정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경영진의 의사결정이 이루어지는 각종 회의를 주관하며, 적절한 주제를 선정하고 자료를 준비하는 등의 업무도 하고 있습니다.
Q2. 담당 업무에서 가장 필요한 역량은?
회사의 재무정보를 관리하는 손익분석 업무 특성상, 재무 제표와 자금 운용을 이해할 수 있는 회계, 재무관리 지식이 큰 도움이 됩니다. 특히 건설업 회계에서 중요하게 다루는 수입인식, 미청구공사 등에 대하여 공부를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뿐만 아니라 재무 정보를 해석하고, 방향을 도출해낼 수 있는 분석 능력과 대량의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는 관리 능력도 중요합니다. 수백개의 건설 현장에서 매일 발생하는 방대한 자료를 분석하기 위해서는, 경영학 전공지식과 함께 데이터를 분류하고, 중요한 통계값을 도출해낼 수 있는 배경지식도 중요합니다.
Q3. 입사를 위해 어떤 준비를 했나요?
업무에 대한 전문성과 함께 현대건설이 추구하는 인재상에 부합한다는 것을 보여줄 수 있어야 합니다. 어려운 상황에서도 포기하지 않고 극복해낸 ‘도전의 경험’과, 학업 이외 활동에서 얻은 ‘폭넓은 사고능력’을 보여줄 수 있다면 입사에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현대건설의 사업에 대한 이해를 위해 사업보고서를 분석하고, 건설업과 관련된 기사와 자료를 통해 산업 환경을 파악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Q4. 자랑하고 싶은 기업문화 또는 제도가 있나요?
현대건설에는 ‘일사불란’한 문화가 있습니다. 하나의 목표가 정해지면, 직원들이 서로 일사불란하게 업무를 수행하여 성공적으로 목표를 달성합니다. 어려운 과정을 거치면서 함께 노력해서 목표를 이뤘을 때의 성취감은 매우 큽니다. 경영분석팀에서는 다음해의 사업계획을 수립하는데, 팀원들이 2~3개월동안 함께 업무를 수행합니다. 각자 맡은 부분이 서로 다르지만, 하나의 목표를 위해 함께 열심히 노력해서 최종적인 사업계획을 수립한 후에는 큰 보람을 느끼곤 합니다.
Q5. 현대건설에서 일하기를 희망하는 후배들에게 전하는 한마디?
현대건설은 ‘훌륭한 스승이자, 좋은 친구’ 입니다. 현대건설에서 근무하며 많은 것을 배우고 성장할 수 있었기 때문에 ‘훌륭한 스승’이고, 많은 선후배들과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기 때문에 ‘좋은 친구’입니다. 대학교를 갓 졸업하여 회사 업무에 대해서 아무것도 모른 채 입사하였는데, 실무를 배우면서 제 역할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국내 최고의 건설회사 자리를 굳건하게 지키고 있는 현대건설에서 후배님들과 함께 창립 100주년을 맞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