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 출근길, 당신이 만난 현대건설의 기술은 무엇인가요? (교량편)

2020.12.11 1min 5sec

 스마트 교량 그래픽 이미지


우리는 매일 수많은 길을 지나 다닙니다. 일상적으로 이용하는 평범한 길이라도 그에 적용된 다양한 기술이 우리의 빠르고 편안한 이동을 돕고 있죠. 현대건설은 우수한 기술력과 노하우로 우리 생활에 밀접한 교통 인프라를 구축해 왔습니다. 없던 길을 내고, 최첨단 기술을 더해 그 기능을 확장하기까지. 국내를 넘어 세계로 뻗어가는 현대건설의 특별한 기술을 살펴보았습니다.


물 위를 가로지르는 또 다른 길, 교량을 세우다


■ 초장대 케이블 가설장비 신공법

울산대교

[울산대교]


터키 보스포러스교

[터키 보스포러스교]


현대건설은 초장대 현수교의 주케이블 시공을 위해 조립식 평행선 스트랜드(PPWS·Prefabricated Parallel Wire Strand) 케이블과 가설 장비를 개발해 활용하고 있습니다. 강선을 하나하나 현장에서 공중 가설하고 묶는 기존 AS(Air Spinning) 공법을 개선한 방법이죠. 일정한 갯수의 강선을 공장에서 미리 육각 형태로 묶어 스트랜드로 만들고 현장에서 이를 조립해 주케이블을 완성하므로 품질 관리가 용이하고 가설이 쉬우며 기후 환경의 영향을 적게 받습니다.
적용 현장 |  울산대교, 터키 보스포러스교, 칠레 차카오교



현장 타설 콘크리트 박스거더 공법

화양대교

[화양대교]


현장에서 폼 트래블러((Form Traveler)에 지지된 폼을 이용해 콘크리트 박스를 하나씩 만들고 케이블을 설치하여 교량상판을 연속적으로 완성하는 공법입니다. 콘크리트 사장교에 주로 적용합니다.
적용 현장 |  고덕대교, 화명대교, 화양대교



FSLM(Full Span Launching Method) 공법

쿠웨이트 자베르 코즈웨이

[쿠웨이트 자베르 코즈웨이]


1경간(교각 사이의 거리)에 해당하는 상부 구조물 전체를 제작장에서 미리 제작한 후, 설치할 위치로 이동시켜 한 번에 거치하는 공법입니다. 해당 위치로 이동하기 위해 거대한 해상 크레인(Floating Crane)이나 론칭 갠트리(Launching Gantry) 등 특수 제작한 기계 장비를 이용하죠. PSM(Precast Span Method)으로도 불리며 철도교, 해상교량 등 긴 교량에 적용해 공사기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적용 현장 |  경부고속철도, 쿠웨이트 자베르 코즈웨이



강재 케이슨 튜브 가물막이 공법(CT 공법)

구리암사대교

[구리암사대교]


교량 기초 등의 수중 공사를 할 때 건식 상태의 작업 공간을 제공하는 가물막이 공법 중 하나입니다. 강재 케이슨에 설치된 고무 튜브를 수중 구조물에 밀착시키고 고무팩킹재를 수중 저면에 시공된 레벨링 콘크리트에 압착시켜 외부 유입수를 차단합니다. 수중에서 수질오염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적용 현장 |  구리암사대교